본문 바로가기

기타

생리전 아랫배 묵직, 생리중 복통 원인과 대책


생리전 아랫배 묵직, 복통 원인과 대책

1. 생리전의 아랫배 묵직 원인은?

 생리전이 되면 아랫배 근처가 무겁고, 묵직한 느낌, 꽉차는 느낌, 압박감, 따끔거리는 통증 등 전체적으로 위화감이 발생한다. 증상이 심할때는 허리나 어깨까지 결림, 통증 등이 발생한다.


 생리중에는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늘어나고, 프로스타글란딘 호르몬의 분비도 증가한다. 이 프로스타글란딘은 임신을 대비해 자궁을 수축시키는 작용을 하는데, 자궁이 점점 팽창하면서 내장기관을 압박하면서 배가 부풀어오르는 느낌, 꽉차는 느낌이 나타날 수 있다.


 그리고 또다른 원인으로는 변비를 들 수 있다. 황체호르몬은 몸의 수분과 영양분을 축적하려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대변이 딱딱하게 되어 변비가 발생할 수 있다. 대변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면서 아랫배가 묵직하고, 무겁다는 느낌이 들 수 있다.


 그리고 변비가 발생하면 대변에서 가스가 발생해 아랫배 전체를 압박하게 되는데 그로인해 무거운 압박감, 복통 등을 느낄 수 있다.



2. 생리중 복통, 아랫배 무거움의 대책

 주요원인 중 하나인 변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 황체호르몬은 장기능을 저하시키고, 수분을 빼앗아 변비의 원인이 되므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대변이 딱딱해지지 않도록 해야한다.


 물은 하루에 1.5리터 이상 섭취하는것이 필요하고, 그밖에 과일, 야채 등을 통해서 섭취하는것도 바람직한 방법이 될 수 있다. 물만 많이 먹을경우 저하된 장기능때문에 오히려 설사가 유발될 수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수분이 많은 음식을 통해서 수분을 섭취하는것이 효과적이다.


 생리중엔 장기능이 떨어지는 시기이므로 적당한 운동을 실시해 혈액순환과 장운동이 활성화되도록 하는것이 필요하다. 그리고 아랫배가 차가우면 변비가 가중되므로 항시 아랫배가 따뜻하도록 유지하는것도 필요하다.


 혈액순환을 위해선 꽉 끼는 속옷이나 타이즈, 스타킹, 스키니진 등의 착용을 피하고 바람이 잘 통하고 헐렁한 옷들을 입는것이 도움이 된다.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혈액순환을 방해하므로 절제해야하며, 탄산음료와 맥주, 소주 등도 변비의 원인이 되므로 피해야한다. 케이크, 과자, 빵 등의 당분이 많은 음식은 가스를 생성시키므로 좋지 않고, 기름기 많은 고기나 튀김, 햄 등도 절제하는것이 좋다.


 이 시기엔 장활동을 촉진하기 위해 변비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것이 좋다. 추천할만한 음식은 요구르트, 된장, 김치, 양파, 녹두, 우엉, 꿀, 아몬드, 콩비지, 무우말래이, 고구마, 미역, 김, 다시마, 우엉, 조개, 콩, 두부, 호두, 치즈, 딸기, 토마토, 키위, 자몽, 귤, 수박, 파인애플, 사과, 멜론, 배, 쑥갓, 대파, 무우, 양배추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