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배란기 두통, 가임기 배란일 두통 원인과 대책


배란일, 가임기, 배란기 두통 원인과 대책

1. 배란일 두통 원인은?

◑ 가임기, 배란기의 두통은 2가지가 있다. 첫째는 머리의 한쪽 또는 양쪽이 지끈지끈 아픈 편두통이 있는데, 메스꺼움이 발생하며, 빛과 소리에 민감하게 통증이 증가하는것이 특징이다.


◑ 배란기 근처에 오면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뇌에서 세로토닌이라는 신경물질이 감소한다. 세로토닌의 감소로 혈관이 확장되면서 편두통이 발생하게 된다. 편두통은 빛과 소리에 민감해지고 복통이나 메스꺼움이 동반되는것이 특징이 된다.


◑ 둘째는, 머리 전체가 조이거나, 압박감을 느끼면서 발생하는 긴장형 두통이 있다. 묵직하게 무거운 느낌의 통증이며 어깨결림이나 목통증도 동반될 수 있다.


◑ 긴장형두통은 황체호르몬이 원인이다. 배란기가 시작되면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하는데 자궁쪽으로 혈액이 몰리게 된다. 따라서 뇌에 공급되어야 할 혈액이 부족해지면서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두통이 발생하게 된다.



2. 배란기, 가임기 두통 대책은?

◑ 통증이 가벼운 사람은 시중에 파는 두통약을 먹는것이 좋고, 미열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해열진통제를 같이 먹으면 효과적이다. 긴장형 두통인 경우에는 약국에 파는 일반의약품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볼 수 있다.


◑ 배란일 스트레스는 두통을 더욱 악화시키므로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하고, 스트레스를 발산할 방법을 찾아야한다. 좋아하는 취미를 하거나 좋아하는 음식을 먹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적당한 운동과 충분한 수면도 효과적이다.


◑ 편두통의 경우에는 몸을 움직이면 통증이 더욱 심해지므로 가능한한 안정을 취해주는 것이 좋다. 빛이나 소리등의 자극을 가급적 피하고 불을 끄고 어둡고 조용한 방에서 휴식을 취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 편두통은 관자놀이 부분을 차가운 수건이나 얼음, 아이스팩으로 찜질을 해주면 통증이 완화될 수 있다.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는것은 역효과이므로 주의.


◑ 두통을 개선하는 음식으로는 콩, 두유, 두부, 바나나, 아몬드, 호두, 잣, 피스타치오, 고등어, 참치, 꽁치, 우유, 땅콩, 바나나 우유, 장어, 호박, 양파, 생강 등이 좋다. 초콜릿은 혈관을 확장시켜 두통을 가중시키므로 피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