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리전 배땡김 원인과 개선 방법
1. 생리전 아랫배 땡김 원인은?
◑ 첫번째 원인은 붓기다. 생리하기전에는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늘어나고, 이 황체호르몬은 수분을 몸에 가두려는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에 붓기가 발생한다. 가슴도 붓고 팔, 다리도 붓고, 대장도 붓기때문에 아랫배에 땡김 증상이 나타난다.
◑ 또한, 두번째 원인은 자궁팽창이다. 생리전에는 수정란이 착상할 수 있도록 자궁내막이 두꺼워지기 때문에 자궁이 팽창하면서 배땡김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 세번째 원인은 변비와 가스다. 황체호르몬이 늘어나면 혈액순환이 나빠지고, 그로인해 장의 연동운동이 저하되면서 장기능이 나빠진다.
◑ 따라서 대변이 제대로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면서 변비가 발생하고, 대변이 썩으면서 가스가 발생해 아랫배에 배당김이 나타난다. 특히 커피나 에너지음료, 홍차 등을 좋아하고 카페인 섭취가 많은 사람은 생리전에 변비가 나타나기 쉽다.
2. 생리전 아랫배 땡김 해소방법
◑ 붓기를 해소시키기 위해선 수분을 줄이는 방법이 필요하다. 붓기의 원인이 수분이므로 물을 하루 1리터 정도로 줄이고, 수분이 많은 과일이나 음료수, 갈증을 부르는 과자나 단 음식, 기름진 음식 등은 자제할 필요가 있다.
◑ 운동을 통해서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고 신진대사를 개선해야 한다. 스트레칭이나 요가가 효과가 있으며, 특히 산책, 걷기, 계단오르기, 줄넘기, 자전거 등의 유산소 운동이 효과적이다.
◑ 배에 가스가 찬 경우에는 가스를 방출해야한다. 변비가 원인이므로 변비약을 먹어주거나, 배를 따뜻하게 해주거나, 마사지를 해서 대변이 배출되도록 해줘야 가스를 빼내고 땡김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
◑ 생리하기전 배땡김에 좋은 음식은 요구르트, 된장, 김치, 목이버섯, 두부, 양파, 우엉, 호박, 고구마, 미역, 아몬드, 호두, 참치, 무우, 조개, 녹두, 꽁치, 고등어, 달걀, 멍게, 시금치, 마늘, 바나나, 치즈, 콩비지, 꿀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