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각혈과 토혈 모두 목구멍에서 피가 올라오는 출혈이지만, 원인은 다르다.
◑ 각혈은 기관, 기관지, 폐 등의 호흡기관이 원인이며, 토혈은 식도나 위, 십이지장 등의 소화기관 문제이다.
◑ 각혈과 토혈을 구별하는 것은 어렵지만 일반적으로 각혈 증상은 기침과 함께 일어나고 선홍색을 띠며, 거품과 함께 나오는데 반해 토혈은 위액과 섞인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짙은 붉은색, 갈색, 검은색 등의 피가 나온다.
각혈 원인
◑ 주로 결핵, 가관지 확장증, 폐암 등이 일반적이지만 외부충격에 의한 외상으로 인한 경우는 흉부외상, 폐좌상, 기관지 손상 등이다.
◑ 출혈량이 소량일 경우엔 자연적으로 지혈될 수 있지만 양이 많을 경우엔 호흡곤란, 질식 등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병원에서 즉각 치료를 받아야한다.
피토하는병
1. 각혈
◑ 폐결핵은 주로 사람의 입으로부터 나온 결핵균이 공기를 통해 타인에게 감염된다. 증상으로는 피토함, 기침, 발열, 가래, 피로감, 식은땀, 식욕부진 등이며 감기와 흡사한 증상이지만 2주이상 계속되면 결핵을 의심할 수 있다.
◑ 기관지확장증은 말그대로 기관지가 늘어나버린 질환으로 피섞인 가래가 특징이다. 대표적인 증상은 만성기침과 피가래, 가슴통증이며 증상이 심해지면 대량의 가래가 나오고 폐렴, 폐농양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 폐암은 폐에 생긴 악성종양으로 생존율이 매우 낮은 난치암이다. 원인의 90%는 담배이며 증상으로는 한달이상 기침과 가래, 피가래, 각혈, 쉰목소리, 호흡곤란, 가슴통증, 두통, 구역질, 구토, 뼈통증 등이다.
2. 토혈
◑ 식도정맥류는 식도의 혈관이 터지는 병으로 그로인해 목구멍 피가 올라온다. 주원인은 만성 간염, 간경변 등의 간질환이며 증상은 토혈, 하혈, 검은색 대변 등이다. 간경변으로 인한 사망 중에서 많이 일어나는 케이스로 즉각적인 치료를 요한다.
◑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은 위산으로인해 위점막에 궤양이 형성되는 것으로 40대 이후 많이 발생하는데 십이지장 궤양은 10~20대 젊은층에서 많이 나타난다.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명치, 상복부 통증이며 그밖에 피토하는, 하혈, 가슴앓이, 속쓰림, 메스꺼움, 구토 등이 발생한다.
◑ 위암은 남성이 2배 가까이 많이 걸리는 악성 종양으로 자극적인 음식, 파일로리균 감염, 흡연 등이 원인이다. 초기에는 증상이 보통 없지만 나타날 경우 상복부 가슴 명치 통증, 복무팽만감, 식욕부진, 토혈, 검은 변, 상복부에 덩어리, 가슴불쾌감 등이 발생한다. 조기에 발견하면 95%이상의 완치율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