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침할때 피맛이나 피냄새를 느끼면 혹시 중병이 아닐까하고 불안해진다.
◑ 출혈 여부와 양, 기타 증상에 따라 걱정하지 않아도 좋은 정도인지,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인지 추측해 볼 수 있다.
기침의 원리
◑ 바이러스나 먼지, 연기, 음식 등의 이물질로부터 폐와 기관, 기관지를 지키려는 일종의 방어본능이다. 즉 기침을 하면서 몸속에 침입하려는 세균을 밖으로 몰아내주고 있는 것이다.
기침의 종류
1. 습성 기침
◑ 가래가 섞여 나오는 경우를 말하는데 가래는 체내에 들어온 세균들이 뭉쳐진 것으로 몸의 보호에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주요 질병은 감기,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 천식 등이다.
2. 건성 기침
◑ 가래가 없는 마른 기침을 말하는 것으로 주요 질병은 아토피, 위식도 역류, 위암, 결핵, 폐암 등이다.
3. 급성과 만성
◑ 3주 이내의 기침을 급성이라하며 감기, 기관지 천식, 급성 폐렴 등이 이에 해당된다.
◑ 4주 이상 지속되는 경우는 만성으로 아토피 천식, 부비동 기관지 증후군, 폐암, 폐결핵, 만성 폐쇄성 폐질환 등이다.
기침 피맛, 피냄새와 위험 질병
1. 위암
◑ 대개의 경우 초기 증상이 없고, 증상이 나타나면 암이 많이 진행된 상태가 많다.
◑ 자각 증상으로는 상복부 통증, 식욕부진, 토혈, 피가래, 검은 대변, 속쓰림, 체중감소 등이 있을 수 있다.
2. 심부전
◑ 심장이 전신에 혈액을 보낼 수 없게 된 상태를 말한다.
◑ 쉽게 몸이 피곤해지고, 몸이 부으며, 식욕부진 등의 증세가 나타난다.
◑ 심장마비가 발생할 경우 폐에 물이 고여 호흡곤란이 오면서 기침과 함께 분홍색 가래가 나온다.
3. 폐암
◑ 자각 증상이 초반에는 거의 없고 증상이 나오게 되면 가장 일반적인 형태가 기침 가래 피 이다.
◑ 특히 혈담(피가래)은 폐암을 상징하는 중요한 증상이기에, 흡연자에게 있어 혈담은 매우 위험한 신호다.
◑ 기타 증상으로 쉰 목소리, 허리통증, 가슴통증, 호흡곤란 등이 나타난다.
◑ 진단은 엑스레이, CT, 가래검사 등으로 가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