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암/폐암 증상

오른쪽 가슴 위 통증, 우측 가슴통증


◑ 절대적인건 아니지만 통증이 오른쪽 가슴 위에 생기느냐, 왼쪽 가슴에 생기느냐에 따라 질환도 조금은 차이가 있다.


◑ 오른쪽에 주로 통증이 나오는 것이 있고 왼쪽에 나오는 것도 있고, 또 양쪽 다 나올 수 있는 질환도 있다.


◑ 오른쪽 가슴 위에 통증이 나올 확률이 높은 질환 몇가지를 알아보자. 


오른쪽 가슴 위 통증, 원인은?

1. 담낭염

◑ 담낭은 간의 내부에 위치해 있으며, 지방을 녹여 담즙을 생산하는 장기이다.


◑ 담낭염은 담석 등이 원인이 되어 담낭에 염증이 생긴 질환.


◑ 증상은 우측 상복부나 가슴 위에 통증이 발생하거나, 우측 어깨까지 아픈 경우가 있고, 그밖에 메스꺼움, 구토, 발열 등이 나타난다.


◑ 염증이 가벼우면 단식, 항생제 투여 등의 내과적인 치료가 이루어지지만 염증이 심하면 수술로서 치료해야한다.


◑ 담낭염의 원인은 주로 담석이므로 담석예방을 위해선 기름진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2. 담석증

◑ 간에서 나오는 담즙이 담낭안에서 굳어서 돌처럼 되버리는 질환.


◑ 담낭염에 걸렸다면 대부분이 담석때문이므로 담석증과 한몸이다.


◑ 초기 증상은 기름진 음식을 먹으면 몇시간후에 오른쪽 가슴이나 상복부 근처, 명치 근처에서 불쾌감, 위화감, 답답함, 통증 등이 발생한다. 


◑ 기타 증상으론 열이 나고, 우측가슴통증, 신물, 구토, 황달 등이 일어나고 발열, 오한이 들면 담낭염도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다. 


◑ 그리고 담석이 있는데도 무증상인 사람도 있다. 이런 경우를 무증상 담석이라 하는데 지금은 괜찮지만 언젠가는 증상이 나타날지도 모른다. 


◑ 치료는 약물, 충격파, 수술 등이 있어 증상에 따라 선택해 실시한다.



3. 폐렴

◑ 감기하고 폐렴은 초기증상이 비슷하다. 콧물이 나고 기침이 나고 열이 나고 가슴도 아프고 증상이 엇비슷하기에 판단이 어려운데 3일 ~ 5일이 지나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폐렴의 가능성을 의심해야한다.


◑ 폐렴은 폐렴 구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에 의한 폐의 감염증으로 고열, 기침, 누런 가래, 호흡곤란, 기침, 좌측 또는 우측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 보통 엑스레이 검사로 발견이 가능하며, 치료는 원인에 따라서 다른데, 가벼운 경우는 집에서 안정을 취하고 약을 먹고, 심한 경우엔 2주 정도 입원치료를 받아야 한다. 



4. 폐암

◑ 진행이 빠른 편이고 전이도 쉬운 암으로 조기에 발견해도 생존율이 낮은 암이다.


◑ 원인은 역시 흡연이며 특히 15살 미만때부터 흡연을 시작한 사람은 50세 이후에 폐암 발병확률이 매우 높아진다.


◑ 자각 증상은 4주 이상 계속되는 기침, 오른쪽 또는 왼쪽 가슴 위 통증, 가래, 피가래, 호흡 곤란 등이다. 


◑ 엑스레이를 찍어보면 이상 징후가 나타나고 다음에 흉부 CT를 찍어보면 자세한 진단이 가능하다. 확진을 위해선 조직검사가 필요하다.


◑ 폐암 5년 생존율은 1기 80%, 2기 50%, 3기 30%, 4기 5% 정도이다. 


◑ 폐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잘 없고 엑스레이 상으로도 잘 나타나지 않으므로 조기 발견이 쉽지 않다. 흡연을 오랫동안 해왔고 폐암이 걱정된다면 흉부CT 검사를 받아보면 초기에 잡아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