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암/폐암 증상

기침 피가래 증상과 폐암


◑ 기침할때 가래에 피가 섞여 나오면 거의 폐질환이 유력하다.


폐렴

◑ 감기와 폐렴은 비슷한 증세를 보이지만 감기가 3일 전후에 끝나는 반면, 3일 이상 지나도 증상에 호전이 없다면 폐렴을 의심하게 된다.



◑ 폐렴의 일반적인 증상은 38도 이상 고열, 기침, 피가래, 녹색 또는 노란 가래, 호흡곤란, 맥박수 증가, 식은땀, 가슴 통증, 근육통 등이다.


◑ 증상이 가벼울땐 집에서 해열제를 먹고 수분보충을 하면서 안정을 취하면 1주일 정도만에 낫는다. 그리고 심한 경우엔 입원 치료를 해야하는데 2주 이상의 시간이 소요된다.


◑ 폐렴을 예방하는 간편한 습관은 양치질을 자주 하는 것이며, 폐렴 구균 예방 접종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폐결핵

◑ 활동성 폐결핵 환자가 기침을 했을때 공기중으로 살포된 결핵균이 타인을 감염시키게 되는데 발병률은 약 10% 정도이다. 보통 결핵균을 들이마신 사람 중 절반이 1년 이내에 발병한다.


◑ 증상은 발열, 심한 기침과 피가래, 노란 가래, 피로감, 호흡곤란, 몸무게 감소, 식욕부진, 식은땀 등으로 감기와 비슷하지만 장기간 지속되는 특징이 있다. 항생제를 복용해도 2주 이상 증상이 계속되면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봐야 한다.


◑ 가래를 검사해서 정확한 진단을 내릴 수 있으며 치료는 상당한 기간이 걸리는데 항결핵약을 6개월 이상 매일 복용해야 한다. 


◑ 주로 공기를 통해 감염이 되므로 예방을 위해선 공공장소, pc방, 노래방, 술집 등 불특정 다수가 많은 장소를 주의해야한다. 특히 외국인을 통한 감염 사례가 많으므로 클럽이나 관광명소 같은 곳을 조심해야 한다.


폐암

◑ 폐 기관, 기관지, 폐포 등의 일부가 어떠한 원인으로 악성으로 암화하는 것을 폐암이라 한다.


◑ 폐암의 원인은 80% 이상 흡연에 의한 것이며 간접 흡연까지 포함하면 90% 이상이다. 기타 원인으론 석면 가루, 방사선, 디젤 배기가스, 콜타르, 석탄난로의 연기, 라돈 가스 등을 들 수 있다.


◑ 증상은 1달 이상 기침, 오른쪽이나 왼쪽 가슴 통증, 호흡할때 쌕쌕대거나, 피가래, 호흡곤란, 쉰 목소리, 고열, 근육통 등이며 담배를 피는 40세 이상은 주의가 필요하다.


◑ 검사방법으로는 일단 흉부 엑스레이가 있고, 보다 정밀한 검사방법으로는 흉부CT, 가래 검사 등이 있다. 


◑ 폐암은 예후가 매우 불량한 암으로 5년 생존율은 80%이상을 차지하는 비소세포 폐암을 기준으로 1기 80%, 2기 46%, 3기 21%, 4기 5%이다.  


◑ 조기에 발견하면 생존율이 높지만 엑스레이로는 조기 발견이 어려우므로, 담배를 많이 피는 사람은 정기적으로 CT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