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혈관성 치매는 알츠하이머 다음으로 많이 발생한다.
◆ 혈관성 치매는 알츠하이머와는 다르게 뇌혈관 관리를 잘한다면 예방할 수 있어 희망적이다.
혈관성 치매 원인
◆ 뇌혈관이 터지는것이 원인으로 뇌졸중의 원인과 같다.
◆ 알츠하이머는 서서히 인지능력이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나지만 혈관성치매는 혈관이 터지면서 갑자기 인지능력이 저하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혈관성 치매의 예방방법
◆ 고혈압, 고지혈증, 뇌졸중을 예방하는것이 예방법이다. 뇌혈관을 건강하게 관리하기위해선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개선이 필요하다.
◆ 생활습관은 담배를 끊고 규칙적인 운동을 실행하는것이 중요하고 정기적으로 건강진단을 받는것 또한 중요하다. 고혈압이 있는 사람은 꾸준한 약물치료로 혈압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는것이 필요하다.
◆ 식습관은 짠 음식과 지방섭취를 줄이고 단백질위주, 야채위주의 식단을 섭취하는것이 좋다. 육류나 가공식품을 피하고, 인스턴트 식품, 탄산음료, 카페인등의 섭취를 줄여야한다.
◆ 그리고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오메가3 지방산(등푸른 생선)을 많이 섭취하도록하며, 그밖에도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한 견과류, 올리브유, 해산물등을 먹는것이 좋다. 채소로는 브로콜리, 시금치등이 좋고 과일은 블루베리, 딸기, 포도, 사과등이 추천할만하다.
치매를 예방하는 3, 3, 3 수칙.
1. 권장하는 3가지.
■ 1주일에 세번이상 1만보 걷기.
■ 생선, 야채 골고루 섭취.
■ 독서, 글쓰기.
2. 금지하는 3가지.
■ 술자리에서 3잔이상 먹지않기.
■ 금연.
■ 보호구없이 운동금지.
3. 행동하는 3가지.
■ 정기적인 혈당, 혈압, 콜레스테롤 측정.
■ 매년마다 치매 조기검진.
■ 친구, 가족과 자주 연락하고 만남.
치매에 좋은 운동.
1. 하루 30분이상 유산소 운동.
■ 유산소 운동은 건강의 왕도다. 몸에 쌓인 지방을 태워 비만을 예방함으로서 결과적으로 혈관에 노폐물이나 콜레스테롤이 쌓이지 않도록 해준다.
■ 걷기나 러닝이 가장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유산소운동이며, 그밖에 줄넘기, 훌라후프, 계단오르기등을 추천할만하다.
2. 치매 예방 체조.
■ 집에서 간단하게 할 수 있는 체조로 무리한 운동이 힘든 사람들이 할만한 운동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