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린감이란 무엇이고 원인은?
손과 발이 저리고 마비같은 얼얼한 느낌을 말하는데 우리몸 모든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다. 대체로 손가락, 발가락, 팔다리등에서 발생하는데 주요한 원인으로는 디스크등으로 인한 신경손상을 들 수 있고 오랜시간동안 서있으면 혈액순환이 잘되질 않아 나타날 수 있다. 그밖에 중추신경계 이상, 지나친 술담배, 영양소 불균형, 약물중독, 약물부작용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
아린감이 나타나면 검사를 받아봐야
팔다리 마비, 부상후에 아린감, 의식변화, 발음장애, 시각장애, 대소변 불량등의 현상이 동반되어서 나타날 경우엔 신경과를 방문해 엑스레이, 초음파, CT등의 검사가 필요하다.
아린감과 관련되는 질병들은?
1. 다발성 경화증
20세에서 40세 사이 주로 젊은층에서 나타나는 중추신경계 염증질환이다. 주요증상들은 아린감, 화끈거림, 감각마비, 운동장애, 우울증, 시력저하, 기억장애등을 들 수 있는데 심할 경우 반신마비, 사지마비등이 발생할 수 있다.
2. 대상포진
소아기에 수두를 앓은뒤 몸속에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오랜 세월동안 잠복해있다가 성인이 된후 주로 60살이상 노년기에 갑자기 활성화되면서 나타난다. 증상으로는 손발저림, 피부통증, 붉은반점과 물집등인데 면역력이 약한 노인의 경우 심하면 사망에 이를수도 있다.
3. 말초 신경변증
뇌와 척수를 둘러싸는 말초신경에 이상이 생기는 질환으로 손발 감각마비, 통증, 배설장애, 근육경련,오한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4. 납중독
중급속인 납에 중독될 경우 손발이 얼얼하고 저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동반되어 나타나는 것들로는 빈혈, 사지마비, 시력저하, 기억력 상실등이 있으며 그밖에 복통, 식욕저하, 현기증, 불면증, 변비, 구토등이 나타난다.
납중독은 혈액검사, 소변검사등을 통해 진단할 수 있으며 치료는 약물치료와 심할 경우 뇌수술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다. 심각한 경우 후유증으로 뇌손상이 나타나 정상적인 생활을 못할수도 있다.
5. 광견병
개, 여우, 박쥐, 다람쥐, 쥐, 너구리, 족제비등 광견병 바이러스를 가진 동물에게 물리게되면 발생하는 질환으로 발열, 구토, 식욕저하, 두통, 손발저림, 불안증, 근육경련, 기침등이 나타난다.
광견병은 긴급 전염병 가운데 가장 사망률이 높은 질병으로 결국 대부분의 환자들이 혼수상태에 빠져 사망하는 무서운 질환이다.
6. 한센병(나병)
발병률이 낮은 드문 질병으로 나균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이 된다. 주요증상으로는 발진, 출혈, 각막염, 코막힘, 아린감, 근육위축등을 꼽을 수 있으며 치료는 주로 항생제요법이 사용된다.
치료를 하지않을 경우엔 사지와 피부에 감각이 소실되고 2차감염을 일으키게되면 손가락 발가락이 떨어져나갈수도 있고 눈에는 백내장, 녹내장등이 발병해 시력을 잃게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