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장암/대장암 검사

대장내시경 검사주기 혈액으로 대장암검사 종류 비용

대장내시경
◑ 대장암검사로 가장 많이 시행하고 또 정확도가 높은 검사법으로 항문을 통해 내시경을 삽입해 장내부를 모니터링하는 검사법이다. 

◑ 마취없이 시행하는 일반 대장내시경과 수면마취후 실시하는 수면 대장내시경 방법이 있는데 보통 비용은 10만원 안쪽으로 가능하다.


대장내시경 검사주기
◑ 대장암은 초기증상이 없다. 자각증상이 나타날 시점엔 이미 상당히 진행된 상태로 치료나 수술을 하더라도 생존을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 된다. 

◑ 따라서 대장암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내시경검사를 받는것이 최우선적인 예방법이다. 적절한 검사주기는 5년에 1번인데 40세 이상의 나이라면 3년에 1번 실시하는것이 좋다. 

◑ 그리고 암에 대해서 가족력이 있거나 내시경검사에서 용종이 발견되어 제거한 경우엔 1년~2년에 한번은 실시해주는것이 바람직하다. 


혈액으로 대장암검사
◑ 혈액을 통해 암을 판별하는 방법으로 종양표지자 검사라고도 한다. 이는 종양으로 인해 생성되는 물질에 대한 특수한 반응을 분석하는 검사법인데 현실적으론 정확도가 떨어지고 판별할 수 있는 암의 종류도 적다. 

◑ 현재 종양표지자 검사로 의심정도를 가늠해볼 수 있는 암은 전립선암, 난소암, 간암, 대장암, 신장암정도이다. 대장암 종양표지자로는 CEA검사가 있는데 CEA수치가 높으면 직장암이나 결장암을 의심해볼 수 있어 곧바로 대장내시경을 실시해 정확한 결과를 알아봐야한다. 

대장암 예방법
◑ 최근들어 대장암이 급증하는 원인은 서구화된 우리의 식생활변화때문이다. 통계적으로 대한민국에서 대장암 검사를 받는 3명중의 1명꼴로 용종이 발견된다. 

◑ 이 용종이 모두 암으로 진행되는 것은 아니지만 제거하지않고 놔둘경우 10년후에 대장암이 될 확률이 8%, 20년후에 암이 될 확률이 25%이다. 

◑ 따라서 대장암을 예방하는 최선의 방법은 내시경을 통한 검사이고 그밖에 예방법으로는 기름진 음식이나 인스턴트, 패스트푸드등의 섭취를 자제하고 야채/과일위주의 식단을 섭취하는것이 좋고 꾸준하고 규칙적인 운동도 꼭 필요하다.
 


암보험 왜 필요한가?
◑ 의학기술의 발달로 암생존율이 높아졌으나 아이러니하게도 발병률 역시 매년 높아지고 있다. 국립암센터에 따르면 지난 10년동안 암의 발생률이 44%이상 증가한걸로 나타났다. 

◑ 암에 걸리면 높은 치료비로 인해 생활에 실질적인 타격을 피할 수 없다. 암환자의 85%가 직장을 잃는것으로 나타났고 그로인해 자신을 비롯해 가족들까지 경제적으로 큰 고통을 겪는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와같은 위기를 맞이했을때 암보험에 가입해두었다면 경제적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가입요령
1. 보험료의 변동이 없이 매달 정해진 금액만 납부하는 비갱신형 상품을 선택하는것이 좋다.

2. 될 수 있으면 한살이라도 어릴때 가입하는것이 좋은데 나이가 들면 가입에 제한사항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3. 평균수명이 크게 높아졌기때문에 만기는 100세가 유리하다.

4. 자신의 경제상황에 맞게 보험료금액을 설정하는것이 좋다. 

5. 가족력, 나이등을 고려해 자신에게 꼭 맞는 맞춤설계를 해야하는데 전문가를 통한 상담은 필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