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장암/대장암 검사

수면대장내시경 시간 주의사항 대장암 보험금 치료비용

대장암 증상과 자가진단법
▣초기엔 증상이 거의 없다

▣피가 섞인 대변, 설사, 변비

▣식욕부진, 몸무게 감소

▣장출혈로 빈혈증세, 몸이 피곤

▣하복부에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음, 복부가 부풀어오름


과도한 지방섭취가 대장암을 부른다

◑ 대장암의 원인중엔 잘못된 식습관이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특히 과다한 고기류, 고지방위주의 식단이 문제가 된다. 

◑ 숯불갈비나 불고기등의 구운 음식과 튀김, 돈까스, 치킨등의 튀기는 음식은 다량의 발암물질을 함유해 대장세포를 손상시키는데 일등공신격이다. 

 연구에 따르면 노동량이 많은 직업을 가진 사람일수록 대장암 발생이 적은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운동이 그만큼 대장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란 반증이다. 

◑ 또한 야채, 과일등의 섬유질섭취가 많은 사람일수록 장이 건강한것으로 나타났다. 유전적 요인도 무시할 수 없는데 암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육류, 고지방 음식을 줄이고 섬유질 섭취를 늘리면서 운동을 병행하는것이 좋다. 물론 가장 최선의 예방법은 정기적인 대장내시경 검사를 통해 조기에 근절시키는것이다.  



대장암 생
 대장암은 한국인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위암이나 간암, 폐암등보다는 생존율이 좋은 편이다. 조기에 발견하면 95퍼센트이상으로 높고 보통 암3기라면 50%넘기가 힘든데 대장암은 70%에 육박한다. 하지만 말기의 경우에는 10%대로 매우 심각한 사망위험에 직면하게된다. 기별 생존률은 다음과 같다.

1기 95%
2기 80%
3기 70%
4기 15%


대장암 검사방법과 가격은?
1. 대장내시
 가장 대중화되고 정확한 검사법이다. 마취를 하는 수면(7만~10만원정도)과 마취하지않고 실시하는 비수면(5만원 정도)의 방법이 있는데 수면법은 프로포폴을 주사로 맞은뒤 반쯤 몽롱한 반마취상태로 검사를 받는것을 말하고 비수면은 맨정신 그대로 검사를 받는것을 말한다. 

 수면으로 받는것이 보통인데 비수면으로 받게되면 항문으로 내시경이 들어올때의 불쾌함, 거북함, 통증등이 있을 수 있음을 알아둬야 할 것이다. 

 수면대장내시경 시간은 보통 5-10분이내로 끝난다. 가장 큰 장점은 검사와 동시에 대장암으로 발전할 수 있는 용종을 절제해 치료까지 가능하다는 점이다. 

2. 대변잠혈검사
◑ 대변에 섞여나오는 피를 분석하는 검사법으로 정확도가 떨어진다.

3. 직장수지검사
◑ 손가락을 항문으로 집어넣어 종양이 있는지 없는지 진단하는 방법

4. CT대장조영술
◑ 대장에 엑스레이를 쏴서 진단하는 검
사법인데 내시경은 용종을 발견하면 동시에 치료가 가능한데 비해 대장조영술은 용종을 발견해도 치료를 또다시 해줘야하며 정밀함에 있어서도 뒤쳐진다.


대장내시경 주의사

1. 검사 전날 병원을 방문해 장세정제를 받는다.

2. 전날부터 섭취금지 음식....씨있는 과일, 유제품, 미역, 김, 다시마등

3. 오후 7시전에 저녁식사를 하고 장세정제를 복용하고 장을 비운다.

4. 다음날 아침에 장세정제를 다시 먹고 비워낸다.

5. 병원을 찾아서 검사를 받는다.


대장암 치료비용 수술비

 종양이 장점막에만 있을땐 내시경으로 절제가 가능하나 전이가 되었을땐 배를 열어 수술해야한다. 

◑ 암의 진행정도에 따라 다양한 수술방법이 있고 그에 따른 항암치료(약물 및 방사선)이 동반되면서 많은 치료비용이 들게 된다. 대장절제술 수술비는 다음과 같다.



◑ 대장암은 조기발견이 쉽지 않기에 정기적인 내시경검진을 해주는것이 가장 중요하며 꾸준한 운동, 식습관 교정등을 병행해 예방하는것도 중요하다. 

 그리고 이에 아울러서 암에 걸렸을때 치료비, 수술비, 생활비등을 해결해줄 수 있는 암보험도 하나정도 준비하고 있는것이 좋다.

◑ 보험료 인상없이 매월 일정금액을 내게되는 비갱신형 암보험은 대장암뿐 아니라 위암, 폐암, 유방암, 간암등 우리나라 사람들이 많이 걸리는 암들을 모두 보장하고 있으므로 젊을때부터 가입해두면 든든하다. 

 나이가 많으면 가입할때 제한되는 부분도 있을 수 있고 보험료도 높게 책정되므로 연령이 한살이라도 적을때가 가입시 유리하다.

♣♣대장암 보험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