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은색 대변은 일반적으로는 변비 증상의 일종으로 알려져 있다. 변비에 걸리면 보통 3일 이상 장에 똥이 보관되면서 부패하게 되고 그로인해 검정색으로 변색이 되는 경우가 많다.
★ 한편으론 평소에 변비가 없는데 검은색 똥이 나온다면 위궤양, 위암, 식도암 등의 질병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
검은 대변 원인은?
1. 철분제나 와인 섭취
★ 철분제를 복용중일땐 철분 성분이 변에 섞여 변이 검게 나올 수가 있고, 레드와인을 다량 섭취했을 경우 포도의 색소로 인해 검정색 변이 나올 수 있다.
2. 설사와 복통이 동반되면?
★ 배도 아프고 설사가 자주 나면서 까만대변이 나온다면 내장에서 출혈이 일어나고 있다는 증거이다. 이러한 경우엔 위궤양이나 십이지장궤양, 위염 등을 의심할 수 있다.
★ 변이 검은 이유는 위장 출혈로 발생한 혈액이 대장을 거치면서 산화되어 변색했기 때문이다. 한편 대장에서 출혈이 발생한 경우엔 산화할 시간이 없어 피가 그대로 섞여 혈변이 나오는 경우가 많다.
★ 최악의 경우엔 위암으로 인한 출혈 가능성도 있다. 검정색 대변, 빈혈, 가슴통증, 복통, 속쓰림, 토혈, 상복부 팽만감, 체중감소, 혈변 등의 증상이 일어난다면 내시경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
식도정맥류와 식도암
1. 식도정맥류
★ 만성간염이나 간경변에 걸려있는 경우 식도점막하의 정맥이 부풀어올라 터지는 경우가 발생하는데 그것이 식도정맥류 파열이다.
★ 그 결과 토혈이나 하혈이 발생하고 검은 변이 나올 수 있다. 정맥류 파열이 발생하면 약 30%가 1개월 이내에 사망하는 무서운 질환이 된다.
★ 사망률이 이처럼 높은 이유는 파열로 인한 출혈때문이라기보단 이후 발생하는 간부전 때문이다. 정맥류가 발생할정도면 상당히 간질환이 진행된 상태, 그러한 상황에서 대량의 출혈로 간기능 부전이 발생하고 그로인해 사망에 이르는 경우가 많다.
2. 식도암
★ 주로 남성들에게 발생하는 식도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지만, 미묘하게 식도의 따가움이 느껴질 수 있다.
★ 진행암이 될 경우 목에 이물감, 토혈, 검은 변, 가슴통증, 체중감소, 음식을 먹을때 가슴안쪽이 따끔거리며, 기침, 쉰 목소리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 원인은 주로 뜨거운 음식, 담배, 술 등으로 인한 식도점막의 손상으로 알려져 있다.
★ 식도암은 다른 암에 비해 예후가 나빠 생존율이 낮은 편으로 1기에 발견할 경우 80% 이상이지만 2기때는 50%대로 급격히 떨어지고 3기 10~30%, 4기 5~10%가 된다.
★ 식도암 예방을 위해선 금연과 절주 그리고 지나치게 뜨거운 음식을 피하는 것이 방법이며, 가장 확실한 예방법은 1년 또는 2년에 한번 정기적인 내시경 검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