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내시경후엔 목통증이 생길 수 있다
◈위내시경 검사 전 주의사항◈
◐검사 전날 9시 이후부터 금식.
◐전날 저녁식사는 소화가 잘되는것을 먹는다.
◐검사 당일은 물, 차만 먹을 수 있고 검사 2시간전부터는 물도 금지.
◐우유, 주스, 커피는 금지, 사탕과 껌은 OK.
◈위내시경후 발생하는 목통증◈
◐위내시경 검사를 마치고 마취가 깨고나면 목이 아픈 경우, 목에 무언가가 걸려있는듯한 이물감이 생길때가 종종 있다.
◐이것은 내시경이 입을 통해 목을 통과하면서 목안의 점막을 긁어 상처가 났거나 목안이 자극을 받아 부어서 생기는 결과이다.
◐목통증은 수면내시경을 한 사람에게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지만 특히 수면마취를 하지않고 검사받는 사람들에게 위내시경후에 목통증과 붓기가 많이 생긴다.
◐비수면 내시경을 하게되면 내시경 카메라가 들어가면서 구역질, 구토등을 유발하고 환자의 몸에 힘이 과도하게 들어가거나 심할경우엔 몸부림을 치거나하게 된다.
◐따라서 의사가 내시경을 원활하게 컨트롤하지 못하게되면서 위내시경후에 목안이 강하게 자극을 받거나, 상처가 나거나하는 경우들이 발생한다.
후유증을 예방하기위해선 경험많은 의사에게 받아야.
◈목통증은 어떻게 대처해야?◈
◐침을 삼킬때 아픈 정도의 통증이 많지만, 때로는 감기에 걸렸을때와 같이 심한 인후통이 발생할때도 있다.
◐대부분은 몇일이 지나면 통증이 없어지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지만 식사엔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목안에 상처가 났을지도 모르므로 맵거나 짠 음식은 강한 자극때문에 상처가 심해지거나 염증으로 발전할지도 모른다. 따라서 자극적이지 않은 식사를 몇일 해주는것이 좋다.
◐참고로 위내시경후에 발생할 수 있는 여러가지 후유증을 줄이려면 위내시경 전문병원이나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게 받는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