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가능성.
◑ 불안과 스트레스가 원인이다. 피로가 쌓이고 정신적으로 스트레스가 많아지면 대장이 예민해지거나 대장내에 나쁜 세균이 번식이 심해져 설사와 변비가 반복되는 이유가 된다.
◑ 동반되는 증상으로 복통, 소화불량, 배에 가스가 자주 찬다등이 있다. 특히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여자가 남자보다 스트레스에 예민하기때문이고 또 여성호르몬이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검사를 해도 이상이 없는것으로 나오기때문에 치료가 쉽지않다.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스트레스를 줄이고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을 자제하는 식습관이 필요하다.
2. 대장암의 가능성.
◑ 대장암의 증상으로는 혈변, 설사와 변비의 반복, 빈혈, 복통, 소화불량, 구토등을 들 수 있다. 일반적으로 대장암의 원인은 유전, 기름진 음식, 흡연, 비만, 운동부족, 채소류 섭취부족등이다.
3. 대장암 예방방법
◑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개선이 중요하다. 동물성지방함량이 높은 음식들(고기, 육가공식품, 튀긴음식등)을 자제하고 야채를 많이 섭취해야한다.
◑ 운동을 생활화해 비만이 되지않도록 주의하고 담배는 끊는것이 좋다. 가장 좋은 방법은 내시경검사를 정기적으로 해주는것이다.
4. 대장암 생존율과 검사방법
◑ 검사방법은 분변잠혈검사, 대장조영술, 내시경등이 있는데 대장내시경이 가장 정확도가 높다. 내시경은 40살이상은 3년에 1번정도 받은것이 적당하다.
◑ 대장암 생존율은 1기 90%, 2기 70%, 3기 40%, 말기 5%로 조기에 발견하면 치료가 쉽지만 3기이상 진행하면 사망위험이 매우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