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폐암/폐암 예방

여성 정확한 폐암 증상 등따가움, 부모 폐암 유전 가족력

비흡연자 폐암에 걸릴 수 있나?
◑ 일반적으로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폐암에 걸릴 확률이 7배라고 한다. 그렇다면 비흡연자 여성과 남성은 왜 걸리는걸까? 답은 유전자이다. 

◑ 미국 국립암연구소의 연구발표에 의하면 한중일을 포함하는 동아시아 사람에게서 폐암을 유발하는 특이유전자를 발견했다는 것이다. 


◑ 백인들에게서는 발견되지 않는 이러한 유전자를 가진 동아시아인들은 간접흡연이나 매연, 라돈가스등의 환경가스에 노출되어도 충분히 암에 걸릴 수 있다는 것이다. 

◑ 우리주위에도 술담배도 하지 않는데 폐암에 걸렸다는 사람을 가끔씩 볼 수 있는데 그 사람은 이러한 변이유전자를 가지고 있는것이다. 전문가들은 특이 가정주부들은 요리를 할때 후드를 반드시 켜는것이 좋다라고 조언한다.

여성의 암사망률 1위가 폐암
◑ 여성들의 경우 자궁암이나 갑상선암, 유방암에 많이들 걸리지만 실제로 사망까지 이르는 경우는 폐암이 가장 많다. 

◑ 암중에서도 예후가 상대적으로 나쁜것도 원인이지만 여성 폐암환자의 8할이상이 간접흡연등의 비흡연자라는 사실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정확한 폐암 증상 등따가움
◑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질 않는것이 일반적이다. 이 말은 구체적으로 증상이 나타날 시점엔 이미 많이 병기가 진행되었다는 얘기이다. 정확한 증상은 기침과 가래가 3주이상 계속되는것, 피를 토하기도 하고 가슴통증과 함께 호흡곤란등이다.

◑ 만약 폐를 넘어서서 다른 부위에 전이가 된 경우엔 등이 콕콕 쑤신다든지 따갑다든지하는 통증이 발생할 수 있고 구역질이나 구토, 관절통이나 두통등이 발생할 수도 있다. 
<폐암 생존율 및 검사방법과 비용>▶▶[바로가기]

폐암 유전 가족력, 부모
◑ 가장 큰 원인은 흡연으로 알려져있고 두번째는 환경적요인 세번째는 유전적 요소인 가족력으로 꼽는다. 

◑ 일반적으로 부모를 포함하는 직계가족중에 폐암환자가 있을 경우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2배내지 3배이상 암에 걸릴 확률이 높아지는것으로 알려져있다.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담배를 반드시 끊고 정기적인 CT검사를 실시하는것이 바람직하다. 


고액의 폐암치료비 어떻게 감당?
◑ 암은 걸렸다하면 일단은 큰 경제적 부담을 각오해야한다. 다른 질병들과는 차원이 다른 병원비가 들어가므로 경제적으로 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엄청난 정신적 고통에 쳐하게 된다. 

◑ 최근의 암보험은 고액의 암진단금 및 수술비, 입원비, 방사선치료비등으로 세분화해 꼼꼼하게 보장하므로 갑작스런 불행을 맞이했을때 병원비는 물론이고 생활비까지 든든한 버팀막이 되어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