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장암/대장암 예방

대장암 걸리는 이유 대장암 유전 가족력 진행속도

대장암 걸리는 이유
1. 과도한 지방 섭취
고지방 음식이 가장 큰 원인으로 손꼽힌다. 동물성지방은 대장내 담즙산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세균들이 이에 합세해 독성물질을 생성시켜 대장세포를 손상시키고 발암물질에 대한 면역성을 떨어뜨리게된다. 돼지고기, 소고기, 닭고기등의 육류를 비롯해 피자, 햄버거등의 패스트푸드, 과자, 소세지, 라면, 빵등의 가공식품들이 다량의 지방을 포함하고 있어 대장암을 유발한다. 

2. 섬유질 섭취의 부족
◑ 서구화된 식습관의 확산으로 채소, 과일등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에 대한 섭취가 부족해지는것 또한 큰 원인이다. 섬유질은 대장을 건강하게해주고 장활동을 활성화시켜 발암물질을 막아내는데 우수한 효능을 지닌다.


3. 탄 음식, 튀김류
◑ 고온에서 구워지거나 태워지거나 튀겨진 육류나 그밖의 식품에선 발암물질이 다량으로 발생해 대장암의 원인이 된다.

4. 비타민D 및 칼슘 부족 
◑ 대장점막을 보호해 암발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것으로 알려져있는 비타민D와 칼슘의 섭취가 부족한것도 원인이 된다.


5. 스트레스, 불규칙한 생활 및 운동 부족 
◑ 주요연구에 따르면 운동량이 많은 직업을 가진 사람일수록 대장암발생이 적은것으로 나타났으며 규칙적인 생활과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진 사람일수록 암발병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 꾸준한 운동은 장활동을 활발히 해주어 대변이 장을 통하는 시간을 단축시켜 발암물질에 노출되는 시간을 최소화시키게된다. 

6. 대장 용종
◑ 용종은 대장에 생기는 혹으로 이는 암으로 진행하는 주요원인이 된다. 정기적인 대장내시경을 통해 제거하는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7. 대장암 유전 가족력
◑ 유전적 요인 역시 중요하다. 대장암을 앓은 적이 있는 가족(직계가족)이 있었다면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2배에서 5배까지 높아지게 된다. 

8. 만성 장질환
◑ 궤양성 장염에 걸린 사람은 대장암에 걸릴 확률이 4배에서 7배까지 높아지는것으로 알려진 상태이다. 만성적으로 장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정기적으로 내시경검사를 받아보는것이 중요하다.
<대장암 생존율과 검사방법 수술비용>▶▶[알아보기]



대장암 진행속도
◑ 일반적으로 암은 나이가 젊을수록 진행이 빠른것으로 알려져있으나 이역시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개인에 따라 편차 무척 크므로 정확한 통계나 연구결과가 나와있지는 않은 상태이다. 

◑ 단지 앞서 말했듯 20-40대가 50대이상보다 진행속도가 빠르다는것만큼은 많은 전문가들이 동의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대장암의 경우엔 다른 암들에 비해 진행속도가 더딘 편인데다가 상대적으로 예후가 나은 편이다정도로 얘기할 수 있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