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위암/위암 예방

20대 30대 40대 50대 대장암 위암, 건강보험공단 암검진 대상

젊은층의 암발병이 증가하고 있는 이유는?
◑ 국민 3명중 1명이 평생에 한번 걸리게 된다는 암. 시간이 흐를수록 젊은 세대의 암발생률이 높아가는 추세이다. 얼마전엔 보컬그룹 울랄라세션의 리더인 임윤택이 32세에 위암으로 숨지면서 암에 대한 관심과 두려움이 커지고 있다. 

◑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2010년 2~30대 젊은 암환자가 1만8천명으로 조사됐는데 이는 10년전인 2001년(9천명)에 비하면 두배가 늘은 결과이다. 

◑ 평균적으로 1년에 10퍼센트씩 젊은층의 암발생률이 증가하고 있다는 얘기이다. 이처럼 젊은이들이 갈수록 암에 많이 노출되는 이유는 서구화된 식문화유입으로 인한 비만증가, 패스트푸드, 인스턴트 및 가공식품 섭취, 환경오염으로 인한 발암물질에의 노출등을 꼽을 수 있다.  
<위암 생존율 및 검사비용, 수술비용>▶▶[바로가기]


연령대별 암사망 1위는?
1. 20대~30대
보험개발원 자료에 따르면 위암으로 인한 사망이 1위로 나타났다. 20대는 백혈병사망이 2위로 나타났고 30대는 간암/유방암이 위암에 이은 2위로 조사되었다.

2. 40대~50대 
과음과 과로, 스트레스등으로인해 간암 사망률이 가장 높았으며 위암이 2위, 폐암이 3위로 집계되었다. 특히 50대엔 췌장암과 대장암으로 인한 사망자도 매우 높았다.  

3. 60대 이상
폐암이 사망원인 1위로 집계되었으며 위암과 간암이 그 다음인데 오랜 흡연습관으로 인해 폐암의 발병률이 높은것이 원인이다.

4. 19세 이하
뇌종양 발생이 많았고 그로인한 사망자수도 가장 많은것으로 나타났다.


암예방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 소식, 금연, 금주, 채소위주의 식사, 운동등 생활습관의 교정도 좋은 암예방법이지만 최선은 정기적인 검진이다. 암검진보다 더 완벽한 예방법은 없다고봐도 좋다. 

1. 젊은 세대(20대, 30대)
◑ 자신의 건강을 과신하고 몸에 이상이 있어도 병원을 잘 찾지 않기때문에 암의 조기발견이 어려운데다가 암에 걸리게되면 진행속도도 중장년층에 비해 급속도로 빠른 경향을 보이기때문에 사망률이 높다. 

◑ 따라서 젊을수록 경각심을 가지고 주기적으로 암검진을 받는것이 현명하다. 나이가 국민건강보험의 무료암검진 대상에 해당되지 않기때문에 어느정도의 비용은 감수해야만한다.

2. 중장년층(40대 이상)
◑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라면 건강보험공단 암검진 대상에 해당되므로 5대암(위암/간암/대장암/유방암/자궁암)에 대해서는 비용없이 검진을 받을 수 있다. 

◑ 일반적으로 검진시기가 되면 우편으로 검진표가 날아오므로 내용에 따라 지정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으면 된다.


암보험 왜 필요한가?
◑ 암은 다른 질병들과는 비교불가의 높은 치료비가 소요되므로 준비가 되어있지 않으면 가족전체가 경제적으로 힘든 시기를 맞이하게된다. 

◑ 암보험은 위암, 대장암, 간암등을 비롯해 여성들에게 높게 발생하는 자궁암, 유방암, 갑상선암까지 다양하게 보장하므로 혹시나하는 사태가 발생할 경우 집안전체가 겪게될 경제적 고통을 덜어줄 수 있는 해결책이 될 수 있다.

◑ 한국인의 사망원인 1위가 암이다. 그런데 역설적이게도 암보험은 점점 보장이 축소되거나 없어지는 추세다. 

◑ 가장 필요한 보험이 이처럼 사라지는 이유는 시간이 갈수록 암에 걸리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그로인해 보험금 지급도 많아져 보험회사의 손해율이 높아져서이다. 

◑ 따라서 보장금액이나 범위가 축소되기전에 빨리 가입해두는것이 먼미래를 볼때 현명한 선택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