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암보험의 귀환, 올바른 가입방법과 신구 암보험간의 비교


다시 인기상승중인 암보험, 꼼꼼히 비교해보고 가입해야 보험료 덜 낸다.

최근들어 암보험 신상품의 출시가 급증하고 있고 가입자 또한 늘고 있다. 

암보험은 사라져가는 추세였으나 암전용상품을 유지해 온 일부 보험회사들이 만만치 않은 수익을 올리면서 암상품을 판매중지했던 보험사들이 소매를 걷어부치고 신상품 출시에 나서고 있다.  

한국 소비자원의 조사에 의하면 2010년 11월 암보험 상품을 판매하고 있는 현재 37개 보험사중에서 암전용상품을 마련하고 있는 보험회사는 7개뿐이며  상품들간에 보험료차이도 큰 것으로 나타났다. 

▣ 만기환급형의 경우........보험회사별로 암전용상품의 주계약보험료를 비교했더니 남자는 41.8%-45.3%까지 차이가 났고 여자는 43.7%-53.9%까지 보험사간에 차이가 났다. 

▣ 순수보장형의 경우........주계약보험료 차이는 남자21.4%-61.9%, 여자 21.1%-49..2%까지 차이가 났다.

또한 보험회사간 지급여력비율,  예정사업비율, 보험료납입면제에서도 큰 차이를 보였다. 이처럼 보험사간에 보험료가 천차만별이므로 암보험은 철저히 비교가입해야 차후에 손해를 덜 본다.


기존 암보험과 신규암보험의 차이


   기존 암전용보험 신규 암전용보험 
보험료 인상여부  보험료인상없음(비갱신형)  갱신형 또는 비갱신형 
보험금 한도  1억원  7천-8천만원 
암종류별 보장  3등급(고액암, 일반암, 소액암)으로
차등지급 
4-5등급(특정암, 일반암, 소액암,기타)
차등지급 
보장 내용  치료비  치료비 및 사회적비용
(보완대체요법비용, 암으로 인한 직업손실, 보호자 비용, 사망상실로 인한 기대수익등)




암보험 가입요령


보험기간은 될 수 있으면 길게, 비갱신형 상품이 좋다.

 

나이가 들수록 암의 발병가능성이 높아지기에 만기는 100세가 좋으며 비갱신형이 좋다.

일부 보험회사의 상품들은 만기까지 5년,10년,20년마다 자동갱신되므로 갱신때마다 보험료가 상승해 부담이 된다.

따라서 가입할때 보험료가 확정되어 만기시까지 같은 보험료를 내는 비갱신형 암보험 상품쪽이 더 낫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갱신형이 늘고 있고 비갱신형 상품은 점차 사라지는 추세이므로 가입을 원하면 서두르는것이 좋다.

  갱신형  비갱신형 
 보험기간 5년, 10년, 20년 단위로 갱신  만기 
보험료 납입  보험기간 = 납입기간(전기납)  납입기간이 자유로움 
보험료 변동  갱신할때마다 변동   확정된 보험료 납입
장점  가입시 보험료 부담이 없다   보험료 변경이 없음
단점 갱신 보험료 인상의 부담   가입시 보험료가 갱신형보다 비싸다


암진단비가 높게 보장되는 상품을 선택


암이 발병하게되면 가장 먼저 걱정되는 부분이 치료비 그리고 생활비이다. 

진단비가 충분히 보상되면 입원통원비는 물론이고 항암치료비, 생활비, 기타자금으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보장은 90일후부터 시작됨을 알아두자

암보험은 가입한 뒤 바로 보장받을 수 있지 않고 90일이 경과한 시점부터 보장을 받을수 있다. 

일부보험사는 가입한 뒤 1-2년내에 발병시 보험금의 50%를 지급하는 곳도 있다는 점을 유의하자.


암보험도 순수보장형이 유리

만기환급형의 경우 높은 보험료가 부담이 되고 만기시 환급금이 물가가치 상승을 감안하면 큰 의미가 없는 액수이므로 보험료 부담이 덜하면서도 보장도 충실한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는것이 좋다. 


고액암보다는 발병확률이 높은 일반암의 보장이 큰 상품


고액암의 범위가 사실상 좁기 때문에 '1억 보장'같은 홍보는 사실상 큰 의미가 없다.  여기서 말하는 고액암은 백혈병, 뇌종양, 골수암, 뼈암등의 몇가지로 제한하고 있고 이 암들은 발생빈도가 낮다.


한국인들이 가장 많이 걸리는 간암, 위암,폐암등은 일반암으로 분류되기 때문에 발병확률이 낮은 고액암보단 일반암의 보험금이 큰 상품을 선택하는것이 중요하다.







암진단형과 암종합형 중 알맞은 것을 선택

진단형은 암진단시 고액의 보험금을 받을 수 있으나 그것으로 그쳐 더이상 보상받지 

못하는 것을 말하고, 암종합형은 진단비는 적지만 이후에 수술,입원등도 보상을 받는 형태를 말한다.  


진단형은 종합형에 비해 보험료가 높은 편이나 진단을 받는다고 다 수술을 받는것은 아니다.

따라서 높은 보상이 따르는 진단형이 현재로선 종합형보다 인기가 높다. 

종합형은 고액암등 치료기간이 길고 수술,입원비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를 대비하는데 유리하다. 



암수술비, 암입원비가 반복지급되는 상품을 고르자

수술때마다 지급하는 상품과 수술 1회에 그치는 상품이 있으니 상품들간에 이같은 차이를 

확실히 구별해 선택해야 할 것이다. 반복지급 상품은 1번의 수술로 완치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는 상품으로 암은 재발할 확률이 높기때문에 이를 선택하는것이 좋다. 



사망보장은 비추천

몇몇 상품들중에는 상해나 암이 아닌 질병에 대한 사망보장등을 의무로 가입해야만 하는 것들이 있다. 

암보험의 주된 목적은 암에 대한 대비이므로 필요없이 보험료만 가중시키는 가입은 피해야 할 것이다. 

사망에 대한 보장을 목적으로 한다면 종신보험에 가입하는것이 훨씬 효율적이다. 



보험비교사이트를 활용하자


각 보험회사 사이트는 자사의 상품만파는데 비해 보험비교사이트는 여러 보험회사의 상품들을 

한데 모아 판매하므로 가입자 입장에선 보다 폭넓고 편리한 선택이 가능하다. 

각 보험상품들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가며 가장 자신에게 알맞고 저렴한 상품을 골라 선택해보자.


보험료 규모는 자신의 재무상태를 고려해서 책정

                무료 재무상담, 무료 보험리모델링, 맞춤 재테크 링크 ▶ [리치플랜에셋]



실시간 보험료계산, 무료상담, 맞춤보험료 설계 ▶ 보험비교몰 [보험 무료비교견적]
가입시 초회보험료 50% 환급(생명보험사 상품에만 적용, 변액,연금,저축, 종신보험 제외) 



무료 보험리모델링, 무료 재무상담 ▶ [리치플랜에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