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보대상의 범위(생명보험회사 vs 손해보험회사)
생명보험
담보라는것은 보상조건을 부여하는 대상을 뜻하는데 예를 들면 '암진단 3000만원'이라면 암에 걸리게 될 경우에
3000만원을 보험금으로 지급한다는 의미이고 여기서 담보가 되는것이 바로 암이다.
생명보험회사는 '사람의 생명'과 관계된 질병/사고를 담보로 해 보장하는 보험회사를 말하는것으로 '생명보험'은 가입자의 사:망/생존시 발생하는 각종 위험을 보장하는 보험이다.
이 생명보험을 가장 대표하는 상품이 가입자의 사:망을 담보로 보상하는 사망보험인 '종신보험'으로서 자:살을 포함한 모든 사:망을 보상의 대상으로 규정한다.
손해보험
손해보험은 사람의 생명에 관계된 질병/상해는 물론 주거대상(건물, 주택등)이나 운송장비(비행기, 승용차, 배), 기술적인 사고(의료관련 사고), 법인(회사)등의 살아있지 않은 대상도 보장이 가능한 보험으로서 생명보험보다는 상대적으로 훨씬 보장의 폭이 넓은 보험이다.
따라서 손해보험은 종류가 매우 많고 다양한데 대표적인 보험으로는 자동차보험과 요즘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의료실비보험이 있다. 단점으로는 갱신형 보험상품들이 대다수이기에 화폐가치와 의료수가의 변동에 따라 보험료 인상가능성이 있다는 점이다.
보상금액의 법위(생명보험 vs 손해보험)
생명보험
보상하는 금액은 보험 가입당시 계약에 정해놓은 해당항목에 대한 금액을 보상하는 정액보상이다.즉 사전에 약정해놓은 질병/사고에 대해 정해진 금액을 지급받는것이다. 10년이든 20년이든 시간이 흘러 화폐가치나 의료수가가 변동을 해도 그에 상관없이 무조건 정액이다.
예를 들면 '암진단비 3천만원'으로 가입했다면 치료비가 4천만원이 나와도 3천만원까지만 지급받을 수 있다. 만약 치료비가 2천만원이 나오게되면 1천만원은 이익을 볼수도 있다. 추가적인 보상을 받으려면 특약에 가입해 보장금액을 높이면 된다.
손해보험
보상하는 금액은 가입당시 가입했던 한도금액내에서 실제비용을 보상하는 실비보상이다. 예를 들면 암진단을 받게 되었을때엔 실제로 암을 치료하는데 들어간 비용만을 보상받게 되어 가입자 입장에선 손실이나 이익이 발생되지 않게 된다.
그러나 암진단비에 대한 특약을 가입하게 되면은 '암치료 실비 + 암진단비'를 받을 수 있게 되므로 이익이 가능해져 손해보험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재테크를 목표로 한다면 손해보험을 선택해야
재테크의 기본적인 목적은 '목돈마련'이고 보험은 그 목돈마련을 위한 보호장치와 같다. 목돈마련을 위해선 질병/사고등으로 인한 급작스런 지출에 미리 대비를 해놓아야하는데 손해보험의 '실손형 민영의료보험 즉 의료실비보험'은 생명보험에 비해
상대적으로 보장의 폭이 넓고 실제 치료비를 보상함으로써 추가 비용이 발생하지 않게하기에 재테크를 위한 보호장치로서는 최적이라고 할 수 있다.
생명보험과 손해보험의 종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