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인생의 필수 종신보험, 가입방법과 유의사항



종신보험이 꼭 필요한 이유


2009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질병 또는 사고로 인한 사:망률이 남성쪽이 훨씬 높다. 이는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더 차이가 커진다. 따라서 가정의 경제적 주체인 가장의 사:망 및 사고의 위험을 대비하기 위해선 종신보험을 필수적으로 들어놓는것이 좋다. 

종신보험의 가장 큰 매력 중 하나는 일반적인 보장성보험보다 보장금액이 훨씬 크다는 점이다. 가장의 빈자리를 메꿔줄 보장금이 많으면 많을수록 가족들은 더더욱 걱정없이 편안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어 좋다. 일반보험이 사:망보험금의 한도가 1-3억원정도로 한정되어 있다면 종신보험은 10억원까지도 보장이 가능하다.
죽을때까지 평생동안 사:망원인에 관계없이 확실하게 보장하는 종신보험, 독거인이 아니라면 가장으로서 반드시 최우선으로 가입해놓는것이 좋다. 



1. 미래를 위해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게 인생이다.
가족을 먹여살려야 할 가장에게 언제든 예상못한 불행한 일이 닥칠수도 있다.
치명적인 질병이나 중대한 재해사고로 가장이 죽거나 심각한 휴유장애를 안게 될때,
남은 가족들에가 닥쳐올 경제적 위기는 말그대로 차갑고 고통스런 현실이 된다.
그러한 상황에 있어 충분한 금액의 보험금은 가정에 있어 구세주와 같다.
슬픔을 극복하고 다시 꿋꿋하게 행복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다.   

2. 현재를 위해서 
현재의 행복을 위해서도 종신보험은 꼭 필요하다.
아무런 대비책없이 매일매일을 무슨일이 일어날까, 그렇게 되면 어떻게 살아갈까, 노심초사한다면
그러한 하루하루가 행복할 리가 없다.
만일의 사태가 발생할지도 모를 미래를 위한 든든한 보호막이 쳐져있다면,
현재의 삶에 대한 마음의 부담없이 꿈을 안고 자신있게 살아갈 수 있기에 종신보험은 반드시 필요하다.


종신보험이란?
계약시 사망보험금(주계약)을 정한후 생존시 보장받는 입원비, 수술비, 뇌졸증, 암진단비, 심근경색등 고액질병들의 진단비를 특약형태로 결합시키는 보험으로 가입자가 사망보험금을 조정할 수 있다. 종신보험을 가입할 수 있는 나이는 대체적으로 만15세부터 70세까지이다. 가입최소나이는 보험사마다 거의 대부분 만15세이상이나 58세이상의 고령자를 위한 상품도 있다. 가입최대나이는 각 보험사별로 58세, 60세, 70세등으로 다양하다.  
◈ 장점: 평생보장, 보험료 조절가능, 환급금을 담보로 대출가능, 연금전환기능
◈ 단점: 보험료가 비쌈, 해약시 정기보험보다 상대적으로 큰 손해




종신보험 가입요령


종신보험




최대한 빨리 가입할수록 좋다


나이가 많아질수록 그에 비례해 사망확률은 증가하기 때문에 보험료가 비싸지고 보장기간은 줄어든다.
미루다가 덜컥 사고를 당해 장애가 남거나 병이라도 걸려버리면 마음대로 보험에 가입하지도 못한다.
따라서 최대한 건강하고 젊을때 가입해두면 저렴한 보험료로 최대한의 보장을 받을 수 있다.  
종신보험은 만15세부터 가입이 가능하다.



종신보험





사망보험금을 최대한 크게


종신보험의 주계약은 사망보장이므로 최대한 본질에 충실한 계약을 하는것이 좋다.
가입전 자신의 재정상태를 체크하는건 기본.
다양한 보험상품들을 꼼꼼히 비교해보고 같은 보험료라도 사망보험금이 최대한으로 보장되는 상품을 고르는것이 좋다. 보통 자신의 연봉 5배 정도를 사망보장금으로 잡고 납입보험료는 소득의 5%가 적당하다.
<특약>
각종 질병(암, 심근경색, 뇌출혈등)관련 특약, 재해관련 특약, 자녀관련특약등 다양한 부가 특약이 있다.
만약 기존에 가입해놓은 보험들이 있을때 종신보험의 특약과 중복되지 않게 설계하는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암보험에 따로 가입이 되어 있다면 암관련 특약은 제외시키는 것이 좋다.
암보험에 따로 가입이 되어 있지 않다면 암특약은 필수 1순위이며 질병관련 수술특약을 2순위로 하는것을 추천한다..


종신보험




다양하게 특화된 상품


전통적 종신보험 - 약정된 보험금을 언제든 지급해주는 정액형 상품
CI종신보험 - 전통적 종신보험과 CI보험이 결합된 상품
변액종신보험 - 변액보험과 종신보험이 결합된 실적배당형 상품
변액유니버셜종신보험 - 보험과 은행, 투자(주식)이 결합된 다목적 종신보험

종신보험




건강체할인을 받자

종신보험 가입시 보험회사는 가입자를 표준체, 건강체, 거절체등으로 구분한다.
표준체는 일반적인 가입자, 건강체는 우수한 건강체질 가입자, 거절체는 가입불가능한 건강상태의 가입자이다.
건강체로 판정받을시 표준체에 대비해 15-20퍼센트의 보험료가 할인된다.
건강체는 비흡연자에 체중과 혈압이 정상인 건강한 사람을 말한다.
건강체로도 표준체로도 가입할 수 없다면 무진단 무심사보험을 골라 가입하면 된다.

연금보험




연금전환 특약은 피하는게 좋다

대부분의 종신보험은 보험기간동안 연금보험으로 전환할 수 있는 특약을 마련해놓고 있다. 
그러나 중도에 연금보험으로 전환하면 처음부터 연금보험에 가입했을때보다 수익률이 현저히 낮다.
결국 보장은 사라지고 노후에 딱히 크게 도움이 되질 않는 상황을 맞게 된다.
따라서 애초부터 연금전환을 염두에 두고 종신보험에 가입하는것은 좋지 않다.
연금전환특약의 경우 추가 발생 보험료는 없으므로 가입시 포함해도 일단은 상관은 없지만,
미리부터 제외시켜놓는것이 나중에 혹시라도 빠질 수 있는 연금전환의 유혹을 방지할 수 있다.


의료실비보험



세금절약 수단으로 이용하라


종신보험은 보장성 보험에 해당하므로 근로소득이 있는 경우 당해연도 납부한 보험료에 대해,
연말 정산시 100만원까지 소득공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단, 개인사업자,일용근로자는 불가)
중도에 해약한 경우엔 해약시점까지 납입한 보험료에 대해서만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종신보험



다양한 특별서비스를 이용하자


긴급자금서비스 - 중도에 긴급히 자금이 필요할때 낮은 이율로 대출을 받을 수 있다.
선지급 서비스 특약 - 잔여수명이 6개월 이내로 판명시 사망보험금을 미리 지급받을 수 있다.
감액완납제 - 경제적 어려움으로 보험료가 납입이 어려울때 보장금액을 낮춰 보험계약을 유지할 수 있다.
 

종신보험



가입전 보험비교사이를 통해 견적을 받아 볼 것


각 보험회사 사이트는 자사의 상품만파는데 비해 보험비교사이트는 여러 보험회사의 상품들을 한데 모아 판매하므로 가입자 입장에선 보다 폭넓고 편리한 선택이 가능하다. 각 보험상품들의 장점과 단점을 비교해가며 가장 자신에게 알맞고 저렴한 상품을 골라 선택해보자. 대부분의 인터넷 보험비교 사이트의 경우 간단한 신상정보만 입력하면 견적을 내주는 서비스를 하고 있다. 
조금의 시간을 할애해 귀찮더라도 다양한 상품의 견적을 내보는것이 좋다. 


보험료 규모는 자신의 재무상태를 고려해서 책정

        





실시간 보험료계산, 게시판상담, No.1 보험비교사이트 ▶ 보험비교몰 [보험 무료비교견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