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생리전 기초체온, 생리할때 체온


생리전 기초체온과 변화

1. 생리할때 체온 변화

◑ 인간이 살아가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에너지를 사용할때의 체온을 기초 체온이라고 한다. 몸을 움직이면 온도가 상승하기때문에 아침에 눈을 뜨자마자 측정해야 정확하다.


◑ 일반적으로 월경시작 2주전부터 황체호르몬 분비가 늘어나면서 기초 체온이 상승하기 시작하고, 월경이 시작되면서 온도가 떨어지게 된다.


◑ 생리전 14일 동안은 고온기, 생리 시작후 14일 정도는 저온기이다. 일반적으로 저온기와 고온기의 온도 차이는 0.3 ~0.6도 정도가 정상이다.


◑ 월경이 시작됨과 동시에 황체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기때문에 몸의 온도가 떨어지고, 생리기간동안 정상적인 저온기를 유지하게 된다. 



2. 생리전 기초 체온

◑ 월경전 시기에는 황체호르몬인 프로게스테론이 분비되기 때문에 기초체온이 상승하게 되고, 월경 직전이 되면 몸의 온도가 서서히 떨어지기 시작한다. 개인차가 있기때문에 체온이 늦게 떨어지는 사람도 있다.


◑ 생리전은 기초체온이 높아지면서 감기와 같은 증상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있다. 사람에 따라서는 38도 이상 고열이 발생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만약 열이 너무 높다면 생리때문이 아니라 자궁내막증 등의 질환일 가능성도 있으므로 주의해야한다.


3. 생리전 고온기가 짧으면?

◑ 기초 체온이 높은 기간은 일반적으로 생리전 약 14일 동안인데 이 기간이 짧아지는 경우가 있다. 고온기가 10일 미만으로 짧은 사람은 황체기능 부전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진찰을 받아봐야한다.


4. 생리전 고온기의 체온이 낮다면? 

◑ 고온기의 체온이 평상시 몸의 온도와 0.3도 이하로 별 차이가 없다면 황체호르몬 분비가 약하다는걸 의미한다. 이런 경우는 배란에 문제가 있다는 것으로 배란이 되지 않는 무배란 생리일 가능성이 있다. 


5. 기초체온과 임신

◑ 일반적으로 월경이 시작되면 체온이 내려가야하는데, 온도가 내려가지 않는다면 임신의 가능성이 있다. 생리 자체가 시작되지 않았다는 것으로 임신여부를 체크해볼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