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

팔에 땀띠, 팔목 두드러기, 피부 트러블


팔에 땀띠, 팔목에 두드러기

◑ 피부 트러블 중의 하나인 두드러기는 몸 어디에도 발생할 수 있지만, 특히 살이 부드러운 부위에 많이 발병하는데 옆구리나 배, 허벅지의 안쪽, 겨드랑이나 팔목, 엉덩이 등을 들 수 있다. 살이 연하다는것은 다른 의미로 약하다는것을 뜻하므로 피부 트러블이 일어나기 쉬워진다.


1. 팔에 두드러기 증상

◑ 빨갛게 발진 모양으로 울퉁불퉁 붓기가 나타나는것이 일반적이며, 심하게 가려움이 나타난다. 반점의 모양은 원형이나 지도형태, 선형이나 물결형태 등이고 퍼져있는 넓이도 다양하다. 주로 밤시간대에 많이 발병하는것이 특징이다.


◑ 팔의 앞쪽보다는 뒤쪽의 연한 살부분에 많이 생기는데 가렵다고 막 긁으면 그렇지 않아도 부드러운 부위인데 더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조심할 필요가 있다. 

비슷한 증세를 보이는 질환으로 아토피 피부염을 들 수 있는데 증상으로 차이점을 판별하는것은 일반인에겐 힘들다. 아토피는 수시로 발생하는 만성질환이라는 점에 비해, 두드러기는 어쩌다가 한번씩 1회성으로 발병하는것이 특징이다.



2. 팔목 두드러기 원인, 땀띠란?

◑ 두드러기의 원인은 미상인 경우를 비알레르기성이라 부르고, 원인이 있는 경우를 알레르기성이라고 부른다. 알레르기성인 경우엔 약물이나 음식, 큰 온도 변화, 직사광선, 스트레스, 전신 피로, 공기 건조, 마찰 등을 원인으로 꼽을 수 있다.


◑ 약이나 음식을 잘못 먹었을땐 온몸에 랜덤으로 증상이 나타나는것이 일반적이므로, 팔에만 두드러기가 나타난다는건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 마찰때문일 확률이 높다. 의류가 주로 피부 트러블을 많이 일으키는데 피부에 강한 자극을 주는 옷감이나 체질에 안맞는 세제나 섬유유연제가 옷에 남아있어서 영향을 주는 경우도 있다.


◑ 땀띠도 팔쪽에 많이 발생하는데 땀띠는 운동 등으로 땀을 많이 흘린후에 피부가 자극을 받아서 발생하는데 여름철에 많이 나타난다. 주로 30대 이하 젊은 사람에게 많이 발생한다.


◑ 그리고 온도가 급격하게 변화해서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는것을 한랭 두드러기라고 일컬으며 겨울에 많이 발생한다. 따뜻한 곳에서 차가운 곳으로 이동하는 경우 갑작스런 온도변화에 피부가 민감하게 반응해 나타나는 케이스다. 겨울에 땀을 심하게 흘리고나서, 땀이 빠르게 식을때 온도가 크게 변화하면서도 나타날 수 있다.



3. 팔 두드러기 치료 방법

◑ 대부분의 경우엔 증세가 나타나고 나서 길어봤자 수시간안에 발진이 없어지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증상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몇가지 조치를 취해야한다.


◑ 먼저 일단 간지럽다고 긁지말고 얼음이나 차가운 수건으로 피부를 차게 해주는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휴식을 취하면서 충분히 수면을 취해주는것도 필요하다. 


◑ 옷이 원인일 수 있으므로 다른 옷으로 갈아입거나, 아예 민소매를 입어서 팔에 마찰이 없도록하는것도 좋다. 기름기 많은 식사도 자제하고 뜨거운 물에 샤워를 하는것도 금지.


◑ 피부과에서 약을 처방받은후에 먹어주고, 피부가 건조해지거나 심하게 가렵다면 소염제를 처방을 받아야한다. 증상이 완화되지않고 만성화될 경우엔 스트레로이드 제를 처방받는것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