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실비란 무엇인가
질병이나 사고로 병원 치료시 본인이 실제로 쓴 비용을 말하는 것으로 실손의료비와 같은 말이다.
의료실비보험이란 무엇인가?
질병 또는 사고로 고객이 실제로 쓴 비용만큼 보험회사에서 보험금을 지급하는 보험으로 주로 손해보험회사의 건강보험상품을 일컫는 말인데 민영의료보험, 실손보험, 실손의료비보험과 같은 말이다. 감기같은 작은 병부터 암,뇌경색,성인병등의 큰 병, 상해사고까지 실비로 보장받을 수 있고 국민건강보험의 비급여대상인 MRI, CT, 특수검사, 내시경등 고가의 검사비는 물론 치과치료, 치질, 한의료비까지 보장받는 보험이다. 금감원의 조치로 각 보험사가 가입전 일일이 가입자의 보험계약사항을 조회확인해 현재로선 의료실비보험은 2개 이상 중복가입을 막고 있다.
의료실비보험의 보장내용은?
일반적으로 질병,상해에 대한 의료비, 벌금, 배상책임손해등이다. 상해의료비, 질병의료비, 질병/상해 입원비, 질병/상해 통원비,
일상생활배상책임손해등의 명칭으로 구성된다.
건강보험과 의료실비보험의 차이점
▶생명보험회사의 건강보험 - 정액으로 보상.
▶손해보험회사의 의료실비보험(건강보험) - 실제 쓴 비용만큼 보상.
진단비등 추가적인 보장내용이 중요
▶기본보장 - 일반적인 치료비, 입원비, 수술비등
▶추가보장 - 암진단비, 2대질병진단비, 골절진단비, 화상진단비등
생명보험 상품도 가입하고 있는 상태라면?
기존에 가입한 생명보험회사의 건강보험 상품이 커버하지 못하는 부분을 보완해줄 수 있다.
※입원비의 경우, 생명보험사의 상품이 '입원 4일째부터'란 단서가 붙는데 의료실비보험이 바로 이 부족한 부분을 보상해준다.
의료실비보험의 보상한도 변경 ◈2009년 7월 이전 가입 - 실손의료비의 100% 보상 ◈2009년 8,9월 사이 가입 - 실손의료비의 갱신전까지 100%, 갱신 이후는 90% ◈2009년 10월 이후 가입 - 실손의료비의 90% 보상, 10%는 본인부담 ◈2013년부터 실손의료비 보상한도 80%로 축소, 20%는 자기부담 위에서 보다시피 의료실비보험은 2012년 이전 가입이 유리하다. 2013년부터 보장한도가 축소되었다. |
의료실비보험의 가입요령
보험기간은 100세 만기가 대세
대한민국남녀의 평균수명이 80살을 찍었다고한다. 이처럼 인간의 수명은 갈수록 길어지므로 최대한으로 길게 보장받는것이 좋다.
사망보장금을 굳이 크게 잡을 필요가 없다
의료실비보험의 목적은 살아가는 동안의 보장이므로 사망보장은 종신보험이나 기타 생명보험으로 보장받고 의료실비는 차라리 다른 특약이라도 하나 더 드는것에 포커스를 맞추는것이 바람직하다.
적립보험료는 얼마로 할 것인가
실손의료비보험의 보험료는 (보장보험료 + 적립보험료)로 구성되는데 말그대로 보장보험료는 보장을 위한 보험료이며 적립보험료는 누적되어 쌓이는 보험료이다. 기존에는 실손의료비 특약은 3년마다 자동갱신되며 보험료가 다시 책정됨으로서 3년후엔 보험료가 거의 오르게 되어있었으나 2013년부터 1년 갱신으로 변경되었다. 갱신보험료의 상승으로 인해 납입하는 적립보험료 부분이 점점 줄어 0이 되는 시점이 오면 이후엔 가입자가 상승분만큼의 보험료를 추가부담해야하는 상황이 오는데 이때 그동안 쌓아왔던 적립보험료가 보험료의 추가상승분을 대체납입하게 된다.
쉽게말해 보험료가 오른 부분을 적립금으로 땜빵을 해주는 의미이다. 따라서 실손의료보험은 적립보험료를 얼마정도로 설정하는가가 포인트인데 가계경제가 가입시점에서 빠듯한 상황이라면 적립보험료부분을 최대한 낮게 설정해 보장에 주력할것을 추천하고 싶고 재정에 여유가 있다면 높게 설정해 후일을 대비할것을 추천하고 싶다.
질병의료비, 통원의료비는 최대한 크게
인생이란것이 무슨일이 일어날지 모르는 법. 신종플루나 조류독감등의 무서운 신종병들이 증가하는 추세임을 감안해 한도를 높게 잡는것이 차후에 후회하지 않는 선택이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입원의료비는 5천만원, 통원의료비는 30만원으로 책정되고 있다.
빨리 가입할수록 좋다
다른 보험들과 마찬가지로 의료실비보험도 나이가 많을수록 보험료가 높아지므로 최대한 빨리 가입하는것이 좋다.
보험료납입 일시중지, 중도인출을 활용한다.
보험사별로 납입일지시중지제도와 중도인출이 가능한 상품들이 있다. 사정이 어려울때 보험료 납입을 일시 중지하거나 중도인출을 이용하면서 보험을 유지하는것이 좋다.
의료실비보험의 중복가입
금감원의 조치로 중복가입이 원천적으로 봉쇄되고 있으므로 의료실비보험을 2개 이상 가입이 어렵다. 그러나 정액보상을 원칙으로하는 생명보험과의 중복가입은 가능하다. (단, 생명보험사가 판매하는 의료실비보험도 중복가입불가 대상이다.)
보험금 청구절차가 간단하며 보험금지급이 빠른 보험회사를 선택
보험비교사이트를 방문해 보험금 청구대행 서비스를 통해 서류준비안내를 받아보면 알 수 있다.
보험비교 사이트를 통해 실시간 무료견적을 받아보자
보험회사별로, 상품별로 천차마별의 보험료 차이가 있어 가입자 입장에선 무엇을 선택해야할지 난감해질 수 있다. 이럴때 보험비교사이트는 수많은 상품들을 한데모아 비교를 가장 손쉽고 빠르게 해줄 수 있는 곳이다. 구체적인 보험료 예시가 나와있으며 간단한 입력으로 실시간 무료견적을 받아볼 수 있고, 보다 자세한 궁금증이 있을땐 무료상담도 받을 수 있다. 모든 보험비교몰에선 온라인으로 의료실비보험에 관한 실시간 무료상담과 견적을 내어주고 있으니 이를 반드시 활용하는것이 좋다.